구민참여

자치회관이란

주민의 복지공간 확충 및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 역할

동주민센터의 여유 공간과 시설에는 자치회관이 설치되어 주민의 복지공간 확충 및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치회관의 정의

자치회관은 동주민센터 단위로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설치된 각종 문화, 복지, 교육, 편익시설과 프로그램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적극적인 참여을 통해 주민자치 활동의 장,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자치회관은 주민들이 서로 만나 교류하고 공동의 문제를 함께 도와 해결하는 주민광장이라고 할 수 있다

자치회관의 기능

자치회관의 기능은 조례 제24조에 규정하고 있으며,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편익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지역문제 토론, 마을환경가꾸기, 자율방제활동 등 주민자치기능 지역문화 행사, 전시회, 생활체육 등 문화여가기능 건강증진, 마을문고, 청소년공부방 등 지역복지기능 회의장, 알뜰매장, 생활정보제공 등 주민편익기능 평생교육, 교양강좌, 청소년교실 등 시민교육기능 내집 앞 청소하기, 불우이웃돕기, 청소년지도 등 지역사회 진흥기능으로 분류되어 있음

이렇게 다양한 기능 중에서 동주민센터 실정에 따라 역점기능을 달리하여 적합한 기능을 특화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지역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자치기능, 지역사회기능은 우선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자치회관이란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자치안전과 자치사업팀
  • 연락처 02-351-6332

주의 최종수정일2022.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