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R
MMR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의 3종 혼합백신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홍역
홍역은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droplet)에 의하거나 오염된 물건을 통하여 호흡기로 감염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유행성이하선염은 비말감염, 타액과의 접촉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풍진
질환의 전파는 비말(droplet)에 의한 전파 또는 태아의 경우 태반을 통해서 어머니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홍역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유행성 감염병으로 발열, 콧물, 결막염, 얼굴에서 몸통으로 퍼지는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유행성이하선염
- 발병 초기에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권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이하선염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감염된 환자 30~40%에서 나타나게 되며 한쪽 또는 양쪽 볼이 붓는 증상이 1주정도 지속됩니다. 대개 10일 후면 회복하게 됩니다.
- 드물게 뇌수막염이나 고환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풍진
- 소아에게서는 뚜렷한 증상 없이 발진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연장아나 성인의 경우에는 미열, 림프절 종창 및 상기도 감염이 발진이 나타나기 전 1~5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될 경우 태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경우 30~60%에서 선천성 기형을 초래합니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홍역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며 보존적이며 대증적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대다수의 환자가 자연 치유되므로 대증요법으로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풍진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환자의 대다수가 자연 치유되므로 대증요법으로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MMR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MMR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접종 후 통증, 두통, 발열, 발진, 관절통, 일시적인 혈소판감소증 등 이상반응과 뇌염, 뇌신경마비 등의 신경학적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접종 후에 오는 이상반응은 초회 접종시와 비슷하나, 재접종시에는 대부분 면역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상반응의 발생 빈도는 낮습니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MMR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 접종시기 : 생후 12~15개월과 만 4~6세에 각각 1회 접종